국립현대무용단 KNCDC
수차례 난임 시술을 받은 안무가의 경험을 통한 포스트휴먼적 몸의 형상화.
의료 현장에서 몸은 단 한 가지의 모델로 환원되지 않는 다중적 유형의 장이 된다.
내가 물에서 본 것은 보조생식기술(ART, assisted reproductive technologies)을 구성하는 물질적, 사회적, 정치적 요소들과 몸이 맺어 온 관계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난임 클리닉에서의 보조생식기술은 어떤 몸에서 실행되느냐에 따라 제각각으로 다른 양상을 띠기 때문에, 이 기술이 실행되는 아주 구체적이고 특정한 몸에 관한 특수하고 상황적인 이야기를
펼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술과 몸이 함께 서로를 구성하면서 형성해 나가는 기술실행의 형상을 드러낼 것이다.
김보라 안무가를 중심으로 구성된 제작진들은 기술-몸 집합체의 무용 예술적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 페미니스트 과학기술학 분야의 세미나를 진행해 왔다. 2024
국립현대무용단 무용✕기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선보일 내가 물에서 본 것에서 피부 표면으로 끝나는 단일한 실체로서의 휴머니즘적 몸이 아니라, 기술실행의 장소이자 실행의 원천으로서 기술과
부분적으로 연결된 포스트휴먼적 몸이 펼치는 존재론적 안무를 기대하기를 바란다.
2022년 한국의 신생아 10명 중 1명은 시험관 시술을 통해 태어났을 정도로 한국에서 보조생식기술(ART, assisted reproductive technologies)은 만연해 있다.
보조생식기술에 관한 낡은 방식의 서사는 이 기술을 경험하는 여성의 몸을 ‘주체성’이나 ‘대상화’라는 이분법으로 재단하거나, 이 과정을 단지 ‘성공’ 혹은 ‘실패’라는 하나의 결말로 환원해
버리곤 한다.
하지만, 이 공연은 다양한 행위력을 갖는 인간/비인간의 요소들이 개입하여 구성되고 실행되는 관계 안에서 보조생식기술을 드러내며 기술과 몸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열어 보고자 한다.
안무가 김보라는 아트프로젝트보라의 예술감독 겸 안무가로 활동하고있다.
몸의 탐구로부터 공간의 경계를 허물며 춤으로 시간예술을 말하고 있다. 특히, 몸의 물리적 세계와 초월의 실재를 관계짓는 존재론적 안무와 포스트휴머니즘, 페미니즘 관점의 무한히 변하는
몸과의 관계성에 대해 연구의 시간을 갖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혼잣말>, <꼬리언어학>, <소무>, <무악>,<유령들>이 있으며, 국립현대무용단의 초청 안무가로 2021년 작품<점.>, 영화 <시간의 흔적>, 2022-23년 리서치
<동시감각>, 2024년 신작 <내가 물에서 본 것>을 준비하고 있다.
안무 김보라
드라마투르그 윤민화
리허설디렉터 박상미
사운드디자인 장재호
시노그래피 김종석
조명디자인 김건영
의상디자인 최인숙
비디오그래피 전혁진
음향감독 이동준
기술무대감독 이도엽
공동창작·출연 김희준, 도윤승, 류지수, 서예진, 손대민, 손승리, 윤태준, 이규헌, 정종웅, 주영상, 최민선, 최소영, 홍성현
안무가 김보라는 아트프로젝트보라의 예술감독 겸 안무가로 활동하고있다. 몸의 탐구로부터 공간의 경계를 허물며 춤으로 시간예술을 말하고 있다. 특히, 몸의 물리적 세계와 초월의 실재를 관계짓는 존재론적 안무와 포스트휴머니즘, 페미니즘 관점의 무한히 변하는 몸과의 관계성에 대해 연구의 시간을 갖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혼잣말>, <꼬리언어학>, <소무>, <무악>,<유령들>이 있으며, 국립현대무용단의 초청 안무가로 2021년 작품<점.>, 영화 <시간의 흔적>, 2022-23년 리서치<동시감각>, 2024년 신작 <내가 물에서 본 것>을 준비하고 있다.
공연 이름: 내가 물에서 본 것
만든 사람: 안무가 김보라, 국립현대무용단
무용 공연 <내가 물에서 본 것>은 의료 현장에서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는 몸에 대해 질문합니다.
보조생식기술은 아기를 갖기 어려운 부부가 아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의료 기술은 사람들이 어떤 몸을 가졌는지에 따라 모두 다르게 진행됩니다.
공연은 이 기술이 다양한 사람들의 몸과 어떻게 연결되어 작동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관객은 기술과 함께 변화하는 새로운 몸의 움직임을 공연을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