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기 한국 South Korea

구조와 의식 Structure and Consciousness

강요찬 YOCHANKANG

뫼비우스 Möbius  
  • 안무 강요찬
  • 공연일정 10.19.Thu 8pm
  • 접근성 (전 회차) 안내보행

    안내보행 신청 및 접근성 문의
    010-8676-7056
  • 장르 콘셉트 퍼포먼스 ●●●●●
    무용 ●●●●
    연극 ●●
    다원 ●●
    체험 ●
  • 공연장소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 소요시간 60분
  • 초연 2022년도. 아트스탠드 서울/대한민국
  • 관람연령 만 13세 이상 (중학생 이상)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구조 안에서 의식을 가지게 되었을 때 우리는, 또 다른 탈 구조를 희망하게 된다.

공연소개

탄생의 순간부터 이 글을 읽고 있는 지금 이 순간까지, 우리는 모두 구조 안의 존재로 살아왔다. 정해진 목적 없이 세상에 내던져진 우리는 구조의 억압으로 인해 무너지기도 구조의 관용으로 다시금 살아나기도 한다. 이러한 아이러니 사이에서 형체를 알 수 없는 불편함이 감지되었을 때 구조에 대한 무의식은 의식으로 전환된다. 그렇다 자유를 향한 몸짓은 바로 이 지점에서 비로소 시작된다. <구조와 의식>은 구조와 인간의 관계를 조명하고, 옳고 그름의 기준마저 희미해진 시대에 우리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성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작품내용

자신이 속한 구조의 모순을 인지한 인간은 탈출을 시도하고 탈출이라는 동기는 구조의 해체를 이끌어낸다. 억압으로부터 벗어난 인간은 의식이 발현된 최초의 순간부터 자신이 그려왔던 이상을 현실에 구현하려한다. 그러나 구조 안의 존재가 온전히 자유로워지기란 불가능에 가까워 보인다. 그렇게 이상을 향한 도전은 모호성을 품은 또 하나의 구조라는 의도에 어긋난 결과물을 남기고 새로운 세계로부터 외면당한 인간은 자신의 태생적 한계를 다시 한번 확인할 뿐이다. 그렇다면 최초의 의식과 탈출, 새로운 시도로부터 남겨진 결과물은 본래의 의도와 무관하기에 무의미한 것일까? 온전한 자유를 얻어내지 못했을 때 그 과정 속의 치열했던 움직임은 가치를 상실하는 것일까? 자유를 향한 시도와 그 실패의 끝자락에 남아있는 건 언제나 삶의 허무일 뿐일까? 작품은 구조를 다양하게 형상화될 수 있는 복합적인 개념으로 바라본다. 같은 맥락에서 작품은 여러 형태의 오브제로 구조를 시각화하고 그 안에 놓인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변화 과정을 포착한다. 우리는 매일, 매 순간 저마다의 구조를 부수며 성장하고 있다. 한 개인의 의식에서 시작된 이 이야기는 치열했던 시간을 지나 함께 작품을 만든 이들의 이야기가 되었다. 개인의 경험이 곧 모두의 경험이 되듯 이 작품이 비로소 여러분들의 이야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글_ 이창준, <구조와 의식> 드라마투루기

안무
강요찬

강요찬
YOCHANKANG

강요찬



아티스트는 무엇을 해야 하는 사람인가를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질문의 대답은 늘 유연하거나 유연하지 않은 사람이다.
2014년 유럽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해 약 7년간 베를린과 밀라노, 폴란드와 국내까지 문화와 국가의 한계를 넘어 예술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독일 ‘비츠토크 쿤스트하우스 레지던시’ 상주 예술가로 선정, 이탈리아 ‘Bologna Leggere Strutture’ 트레이너 수료 후, 오스트리아 SEAD 예술학교 안무자 과정을 졸업했다. 2019년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 국내초청작로 한국에 돌아와 2020년 서울무용제 최우수상<집속의 집>연출, 2021년 <직선과 곡선>, 2022년 서울문화재단 지원 <구조와의식> , 국립현대무용단 스텝업 지원 안무 및 연출을 하며 자신만의 장르를 만들어가고 있다.
2023년 하반기 이스라엘 Jaffa to Agripas Festival 해외초청작으로 공연 예정이다.

제작진

연출 | 강요찬
기획 | 이창준
무대감독 | 정승재
조명감독 | 김재억
의상디자인 | 황석민
비주얼아트디렉터 | 옥수진
표현자 | 정지욱, 양지수, 진솔, 성혜경, 정은영, 황석민, 강요찬

강요찬 YOCHANKANG

움직임과 사고, 사운드와 장르적 표현에 제한을 두지 않는, 어떠한 기준에 국한되어 있지 않음을 추구하는 ‘넓은 가치의 목적을 가진 작업’을 통해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곳에서 일어났던 일들, 그리고 일어나고 있는 일들 앞으로 일어날 일들까지 고찰한다. 머무르고 안주하는 안정감 있는 시간보다는 특별하고 신선한 기회에 노출되어 있는 불완전한 시간과 경험을 거리끼지 않으며 즐거이 여긴다. 낯설고 특이한 순간들을 포착하고 기록하여, 몸을 통해 낯선 순간을 특별한 시간으로 치환하는 것에 예술적 소명을 가지고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오스트리아 SEAD예술학교 안무자과정을 졸업하고 현재 월간아트페스티 아트디렉터와 한양대, 호서실용예술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 공연사진 1/5  
  • 공연사진 2/5  
  • 공연사진 3/5  
  • 공연사진 4/5  
  • 공연사진 5/5  
  • ‘<구조와 의식> 작업 역시 필자에게는 개념무용에 대한 거부감을 완화시켜준 작업으로 기억에 남는다. 그는 국립현대무용단에서 일상의 다양한 인간들의 촘촘한 놀이정신 및 움직임과 개성 넘치는 퍼포먼스를 보여준 바 있다. 이러한 그의 다양한 관심과 주제의식에 신선하다는 표현과 격려를 전한다. ’
    - 2022 컬쳐캠프 공연기획자 장승헌